본문 바로가기
활동

솔직한 인공지능 대학원 준비 및 합격 후기

by 방구석 데이터사이언티스트 2023. 1. 29.
728x90
반응형

인공지능 대학원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후기를 남겨봅니다.

 

저는 한양대, 성균관대, 연세대를 지원했고 3곳 모두 최종합격 했습니다. 

1. 준비 및 스펙

사실 저는 대학원에 대한 생각이 처음부터 있었던 것은 아니었고 좀 뒤 늦게 대학원 진학을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대학원 입시를 위한 기초 수학(선형대수, 확*통),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기초 개념 등을 차근차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내가 어떤 연구를 할지도 생각하면서, 자기소개서와 연구계획서도 미리미리 작성하였습니다. 

 

선형대수, 확*통 같은 수학 과목들은 현펜하임, 쑤튜브 등 유튜브에 잘 정리된 영상을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프로그래밍은 코테준비하듯이 자료구조나 알고리즘에 대한 개념을 익히면서 알고리즘 문제를 조금씩 풀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은 사실 분야가 너무 넓기에 다 공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고, 그냥 내가 연구하고자하는 분야에 기초는 확실히 알면서, 일반적인 기술면접에 나온다는 질문들의 개념들을 차근차근 되집어 봤습니다. 

 

본인 합격 스펙

Y대 분캠 3.8/4.5

데이터 관련 자격증 2개 

경진대회&공모전 수상 5회(다른 게시글에 후기 참고)

벤처기업? 스타트업?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직무 정규직 경력(3개월ㅎㅎ)

 

 

2. 컨택

저는 선컨택 없이 지원했습니다.

사실 컨택을 안하고 싶어서 안한 것은 아니었고, 가고싶은 연구실을 추려서 메일을 보내보면 전부 "자리가 없다"는 대답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합격 이후 컨택을 시도했고, 합격이전에 보낸 연구실에도 메일을 보냈지만 대답은 똑같했습니다. 

 

이건 그냥 서류상으로 보이는 제 능력이 부족해 보일 수 도 있고, 진짜 자리가 없을 수도 있는 건데..컨택은 그냥 최대한 빨리 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3. 입시

입시 일정순으로 성균관대 -> 한양대 -> 연세대 이렇게 입시를 진행했습니다.

 

성균관대 입시 일정이 가장 빠르다보니, 자기소개서&연구계획서도 성균관대를 베이스로 작성하고 거기서 학교에 맞춰 조금씩 수정했습니다. 

 

성균관대는 서류에서 많이 걸러지는 것 같았습니다. 성대 인공지능대학원은 특이사항으로 "면접 대상자만 면접 가능"이라는 문구와 함께 1차적으로 면접 대상자를 알려줬습니다. 그때 궁금해서 인원을 대충 확인해보니..50-60명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면접에서는 자신의 학부에 대한 질문과 인공지능에 대한 질문 등을 진행했습니다. 인공지능 관련 질문에서는 NLP 관련 질문도 있었고 Vision 관련 질문도 있었습니다. 

 

한양대의 경우, 꽤 많은 인원이 면접대기장소에 있었고 다대다 면접으로 진행했습니다. 면접 관련 질문들은 유튜브에서 많이 돌아다니는 것 같아 자세히 얘기하지는 않겠습니다. 인공지능을 어느정도 해보셨다면 충분히 대답할 수 있는 질문들입니다. 

 

연세대의 경우, 전날 월드컵 포르투칼전이었는데ㅎㅎ, 솔직히 이거 안본 사람 없을 듯

 16강 진출에 설레는 마음으로 오전에는 기초시험을 치루고 오후에 면접을 봤습니다. 

기초시험은 영어로 나오고 선대*확통, 프로그래밍, 인공지능에 대한 문제들로 구성되며 생각보다 어려워서 당황했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선대*확통, 프로그래밍가 오히려 괜찮았고 인공지능에서 생소한 개념이 있어 인공지능 문제를 좀 틀렸을 거라 생각합니다. 영어로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걱정 안해도 되는 부분입니다. 어렵지 않은 짫은 문장의 영어입니다. 

 

4. 합격 이후

현재 저는 연세대학교 인공지능학과로 진학을 결심했습니다. 

앞으로 2년 좋은 일만 있으면서 좋은 후기를 많이 쓸 수 있기를 바라면서..지금까지 대학원 준비 및 합격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